7hhqg8hsricctdx7pi52

커리어 블루프린트

The Ultimate Way to Decide Your Career. Your Life.

온라인 강의 바로보기

도대체 언제까지, 커리어 방향을 고민해야할까?


지난해 업플라이 구독자 분들께 커리어에 관한 가장 큰 고민이 뭔지 여쭤봤더니, 이런 결과가 나왔어요.

무려 44.3%의 응답자 분들이 커리어 방향을 잡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대답해주신거에요.

업플라이 구독자분들의 과반수 이상이 사회 초년생이 아닌, 20대 후반 - 30대 후반임을 생각해보면 사회생활을 3년, 5년, 아니 7년 이상 하신 분들도 진로 고민에서 해방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해요.

사회 초년생 땐 어느정도 경력 년수를 채우면 커리어에 대해 확고한 신념과 방향성을 갖게 될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경력이 쌓일수록, 사회에 대해 아는 것이 많아질수록 원하는 것이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우리는 늘 다음 스텝에 대해 고민하게 되요.

많은 분들은 남들은 이런 고민 없이 잘 사는 것처럼 보여서 괴로워하시겠지만, 사실 저는 업플라이를 운영하면서 거의 매일 이런 고민을 들어왔어요.


“29살인데…. 아직도 제가 뭘 하고 싶은지 모르겠어요.”

“37살이나 되서 아직도 커리어 방향을 고민하는 제가 한심해요.”

“올해 40살인데 지금 회사에서 미래가 불투명합니다. 앞으로 뭘 할지 고민이에요.”


단군이래 먹고 사는 방법이 가장 다양한 지금, 나에게 맞는 직업하나 정하는게 왜 이렇게 어려운걸까요?


 

풍요속의 빈곤


현재 20-30대, 즉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 세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수 많은 커리어 옵션을 갖게 됐어요.

기술의 발달로 인해 불과 10년 전만해도 존재하지 않았던 수 많은 직업들이 선택지에 들어오게 됐으니까요. (Data Scientist, App Developer, Social Media Manager, AI 와 관련된 모든 포지션들도 불과 10년 이내에 생긴 것들이에요.)

하지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의 수가 많다고 해서 선택이 쉬워지는건 아니에요.

아니, 훨씬 더 어려워져요.

왜냐면 10개 중 하나를 고르는 것보다 100개 중 하나를 고르는 것이 훨씬 더 힘드니까요.

저 역시 미국에서 캐나다로 이사와 비자 문제가 해결되면서, 직장다니는 옵션이 다시 선택지에 들어왔을 때 진로에 대해 다시 깊게 고민하기 시작했어요.


‘업플라이 한 경험을 살려서 Business Development 쪽으로 갈까…? 아니면... Corporate Partnerships? 아니야, 사업 계속하는게 더 나을지도 몰라’


이렇게 하루에도 수십번 마음을 바꿨죠.

‘기회의 문’을 열어둔다는 환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커리어 방향을 정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 중 하나는 “기회의 문"을 열어두고 싶다는 생각 때문이에요.


‘XX 쪽을 선택했는데, 만약 YY 쪽이 더 괜찮으면 어떻게하지?’

‘입사했는데 만약 내가 생각했던 것과 다르면?’

‘더 괜찮은 옵션이 또 있지 않을까?’


우리는 많은 경우, 이렇게 고민하다가 우선은 기회의 문을 열어두자고 생각하게 되요.

그래서 채용공고를 보면서 어떤 옵션이 있는지 찾고, 괜찮아 보이는 포지션이 보이면 인터넷으로 조금 알아보고, 해 볼만하다 싶으면 곧바로 지원해서 결과를 기다리죠.

하지만 이런 방식은 서로의 궁합에 대해 전혀 모른 채 무작정 들이대는(?) 방식이기 때문에, 상대를 설득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또, 잘 설득해서 입사한다 한들, 나중에 그 회사/팀/포지션과 잘 맞지 않을 확률이 꽤 크기도 하고요. (신입 사원의 경우 1년 이내에 퇴사하는 비율이 거의 50% 가까이 된다고 해요.)

커리어 방향을 정하는 궁극적인 방법


많은 분들은 이렇게 말씀하세요.


"일은 일이야. 재미로 일하는 사람 아무도 없어.

요즘 얼마나 취업이 어려운데, 그냥 있는데서 잘하기나 해!"


어떻게 보면 맞는 말 일수도 있어요. 어떤 직업이든 100% 좋아하는 일로만 구성된 것은 없고, 모두 장단점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내가 가진 강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또 그것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조직과 포지션은 분명히 있어요. 그리고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은 절.대.로 한번에 이루어지지 않아요.

많은 분들은 직업 적성 검사 사이트나, 커리어 컨설턴트에게 자신의 경력/학력을 주고 선호도를 알려주면 적성에 맞는 직업이 “뿅!” 하고 나타나기를 바라는 것 같아요.

이 모든 것을 해본 사람으로서 장담하건데, 이 세상의 그 어떤 대단한 테스트나 컨설턴트도, 우리의 과거와 경향을 기반으로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알려주지 않아요.

내가 나아가야할 길은, 그를 탐색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테스트해보면서 찾아야 하는 것이에요.

이번 커리어 블루프린트 강의에서는 뜬구름 잡는 추상적인 이론이 아닌, 우리 자신에게 맞는 커리어를 찾는 실질적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거에요.

우선 이 강의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부터 간략하게 보여드릴게요.

강의 구성


Module 1. Setting Yourself Up for Success

커리어 계획과 선택을 위협하는 제 1의 요소인 심리적인 장애물에 대처하는 방법과, 앞으로 갖춰야할 마인드셋에 대해 알려드릴거에요. 커리어를 결정함에 있어서 “꿈 / 열정 / 좋아하는 일”에 집착하는 것이 왜 위험한지, 이것들이 절대적인 요소가 아니라면 어떤 것을 기준으로 결정해야하는지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보여드릴게요.


Module 2. Finding Your Targets

타겟할 직업 옵션을 정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과 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타겟을 정할 때 어떤 실수를 하는지, 또 그것들을 피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전략을 써야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드릴게요.


Module 3. Deep Research

타겟할 직업 옵션에 대해 깊게 조사할 때 기준으로 잡아야할 것들에 대해 다룰거에요. 어디에서 어떤 정보를, 왜 찾아야하는지 큰 그림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우리와 맞지 않는 곳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기 위해 1차적으로 궁합을 확인하는 단계에요.


Module 4. Authentic Networking

많은 분들이 가장 어려워하시는 프로페셔널 네트워킹의 세계에 대해 이야기해드릴거에요. 누구를, 어디에서, 어떻게 찾아서 무슨 이야기를 해야하는지, 많은 사람들이 왜 네트워킹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지, 어떻게 접근해야하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 알려드릴게요.

*** 해외취업 전략 마스터클래스에서는 해외에 계신 분들께 콜드 이메일을 보내는 방법과 에티켓에 대해 자세히 다루었다면, 이번 강의에서는 해외에서나 한국에서나 관계를 만들고 발전시키는 전반적인 전략에 대해 다룰거에요.


Module 5. Unofficial Application

비공식적으로 타겟 포지션에 지원해야하는 이유와 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드릴거에요. 업플라이의 구독자, 송소영님의 포지셔닝 전략과 서류들을 케이스 스터디 형식으로 분석해서, 왜 이 분의 접근법이 효과적이었는지 알려드릴게요. (+ 소영님이 활용한 모든 서류도 공유해드릴게요.)

이 강의를 끝내시면,


  • 왜 이제까지 커리어를 결정하는게 그렇게 힘든 작업이었는지, 궁극적인 문제가 뭔지를 알게되실거에요
  • 우리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 - 두려움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실거에요.
  • 우리의 스킬, 지식, 경험을 가장 효과적으로 팔 수 있는 기업과 포지션을 찾게 되실거에요.
  • 딜 (Deal)을 제시할 상대에 대해 온/오프라인 상에서 깊게 조사하고, 자신을 파는 (selling) 방식을 익히게 될거에요.

이런 분들은 강의를 신청하지 말아주세요.


  • 어떤 테스트 / 사람이 자신이 택해야할 커리어를 알려주기를 원하는 분들
  • 스펙이 모든 것이라고 굳게 믿고, 변할 마음이 없는 분들
  • 커리어 방향 결정을 위해 일주일에 1시간도 투자할 수 없는 분들
  • 문제의 궁극적인 이유를 이해하고 풀어나갈 인내력이 부족하신 분들



이 강의는 이런 분들을 위해 제작되었어요.


  • 다음 단계 커리어를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일 준비가 되신 분들
  • 새로운 전략을 배우고 적용할 정신적 준비가 되신 분들
  • 나만의 길을 찾기 위한 기존의 방식(직업 적성 검사, 컨설턴트 등)을 이미 사용해보고 효과가 없다는 것을 깨달으신 분들
  • 앞으로 한달동안, 일주일에 1시간씩 자신을 위해 강의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분들

7일 이내, 100% 환불 보장


이 강의를 들어보신 다음, 어떤 의미에서든 만족하지 못하셨다면 7일 이내에 제게 이메일 주세요. 100% 환불해드리겠습니다. (카드 수수료는 제가 부담할게요.)

Your Instructor


Yeonsil Yoo
Yeonsil Yoo

글로벌 커리어 개발 커뮤니티, 업플라이 운영자입니다 :)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싱가포르의 글로벌 기업에서 8년동안 경력을 쌓았어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업플라이를 시작해 현재는 캐나다 토론토에서 많은 한국인들이 다양한 나라에서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어요.

[경력 상세]

2016.08 - 현재 Founder & CEO, Upfly
2015.04 - 2015.06 HR Consultant, Favorite Medium
2012.08 - 2014.07 HR Specialist, Google
2009.11 - 2012.08 HR Associate, SAP
2006.05 - 2009.11 Technical Translator, Fuji Xerox
2006.02 숙명여자대학교 졸업


Frequently Asked Questions


Q1. 강의는 어디서 어떻게 듣는건가요?
수강 신청하신 다음, 업플라이 웹사이트 > Online Classes 섹션으로 가시면 강의 홈페이지가 나올거에요. 만드신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하시면 강의를 언제든지 들으실 수 있어요. 이 강의는 100% 온라인으로 진행될거에요.
Q2. 혹시 강의 만료일이 있나요?
업플라이의 모든 강의는 "평생 액세스"를 원칙으로 하고 있어요. 제가 플랫폼을 바꾸게 되거나, 업플라이 서비스를 중단해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강의를 구매해주신 분들께는 공지메일과 함께 다운로드 버전을 드릴 예정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Q3. 이 강의를 끝내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드나요?
이 강의는 약 3시간 분량이에요. 하지만 각 모듈 마지막에 과제를 내드리고 있기 때문에 혼자서 리서치하고 준비하는 시간도 필요하실거에요.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면 주말에 날잡고 강의 영상만 쭉 끝내실수도 있지만, 각 개인의 상황에 맞게 진도를 나가실 수 있어요.
Q4. 국내 기업이나 공기업 쪽을 보고 있는 사람이 들어도 되나요?
이 강의는 해외의 기업, 또는 국내 외국계 기업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어요. 그 이유는 다양한 부분에서 링크드인을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는데, 국내 기업에 재직중이신 (또는 목표로 하시는) 분들의 링크드인 사용률이 너무 낮기 때문이에요.

Get started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