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usk05jqkan6viimybj

영어 인터뷰 & 연봉협상의 비밀

Ace the Job Interview You Want. Get the Salary You Deserve.

온라인 강의 바로보기

진짜 영어가 문제였을까?


제가 1:1 영어 인터뷰 코칭을 했을 당시, 국내/외에서 잡헌팅을 하고 계신 분들께 여쭤봤었어요.

냉정하게 생각해봤을 때 왜 자꾸 인터뷰에서 떨어진 것 같냐고요.

물론 경력, 나이, 스펙 등 다양한 이유들이 쏟아져 나왔지만, 거의 대부분의 분들이 영어를 큰 장벽으로 꼽아주셨죠.

그래서 나름 벼락치기로 영어공부에 열을 올리기도 하고, 인터넷에서 면접 질문 리스트를 뽑아 그에 대한 답변을 영작하면서 인터뷰 준비를 시작해요.

그래서 '영어 인터뷰 준비'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글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요;

(출처: 네이버 지식iN)

(중략)

물론 이 과정이 잘못됐다는 건 아니예요.

영어에 대한 기본이 너무 부족해서 문장 하나도 제대로 만들 수 없다면, 당연히 영어 표현을 배우고, 스크립트 짜고, 실제로 말하면서 연습해야 되요.

하지만 만약 한글로 적은 답변 그 자체도 별로라면, 이렇게 영작한 것이 큰 의미가 있을까요?

아마 아닐 거예요.

많은 분들은 영어를 잘하면 영어 인터뷰를 잘 할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한국어를 아무리 잘해도 한국어로 보는 면접이 어려운 것처럼, 영어를 아무리 잘해도 영어로 보는 면접은 어려워요.

왜?

면접은 누군가를 설득해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이에요.

 

문제는 커뮤니케이션 방식


위에 예시의, 네이버 지식iN에 영작 요청주신 분의 한국어 답변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자기 위주로' 커뮤니케이션 했다는 거예요.

우선 하나씩 살펴 볼게요.


1. "제가 지원하는 OO 부서에 관한 실무 경력과 업부 경험이 많습니다. 따라서 OO 부서의 업부를 바로 시작해도 잘 적용할 수 있는 자신이 있습니다."

>> 그건 본인 생각이에요. 이전에 같은 일을 했더라도 새로운 조직에 들어와서 성과를 못내는 사람들은 수없이 많아요. 당신은 다르다고 주장하는 그 근거는 뭔가요?


2. "이 일은 제가 꼭 하고 싶은 일이며, 또한, 제가 제일 잘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아무도 당신이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에 관심 없어요. 왜냐면 회사는 당신의 꿈을 키워주는 곳이 아니니까요.


3. "제 계약기간 만료와 동시에 이 부서와의 인터뷰 기회를 갖게 된 것을 행운으로 생각하며,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습니다."

>> 좋은 일이 생길 것 같다는건 당신의 생각일 뿐이에요. 저는 아직 그런 생각이 들지 않아요.


4. "저는 영어를 잘 하지 못합니다. 지금은 비록 많이 부족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업무에 필요한 영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공부하여 계속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이제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나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앞으로는 다를거라고 장담하시나요? 그리고 처음 보는 사람인 제가, 왜 그 말을 믿어야 하나요?

아마 이 정도로 잔인한 피드백은 이제까지 받아보지 못하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왜냐면 그 어느 누구도, 잘 모르는 사람을 상처주고 싶어하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생각은 단지 입 밖으로 내 뱉어지지 않았을 뿐, 많은 고용주들의 머릿속에 맴도는 말이예요.

정말 남들과는 다른, 눈에 띄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우선 이렇게 자기 위주로 생각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셔야 해요.

이번 강의는 주니어든 시니어든, 한국에서 일하실 분이든 해외에서 일하실 분이든, 많은 분들께 불편함을 드리는 강의가 될 거예요. 왜냐면 그 누구도 공개적으로 말 할 수 없었던 부분에 대해 낱낱히 이야기 해드릴거니까요.

커뮤니케이션을 못하면

제 값도 못받는다.


많은 분들은 인터뷰라는 프로세스가 다 끝난 후 연봉 협상이 시작된다고 믿고 있어요.

그래서 최종 인터뷰에 대한 결과를 알고 나서야 그때부터 부랴부랴 연봉협상에 대한 정보를 찾고, 컨설팅을 요청하고, '어떻게 말해야하나'를 고민하기 시작하죠.

하지만 사실 연봉 협상은 지원 단계부터 시작해서 정식 오퍼가 나올 때까지, 그 모든 프로세스에 걸쳐 진행되요.

런 사실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제일 마지막에 가서야 무작정 돈을 더 달라고 요구해요. 시장 가격도, 회사 연봉 수준도 모르는 채로 말이예요.

이 경우, 회사 정책 상 어렵다는 답변을 들어보셨을 거예요. 그런데 사실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어요.

왜냐면 기업은 공식적인 정책이 정해져 있어도, 자신들에게 큰 이익을 줄거라는 판단이 서면 얼마든지 돈을 더 쓸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왜 '나'에게는 좋은 연봉을 제시하지 않았느냐, 그 이유로는 크게 3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어요.


이유 1. 상대에게 모든 협상 파워를 넘겨줬기 때문에

대부분의 분들은 본격적인 인터뷰가 시작되기도 전에, 서류나 HR과의 전화 면접을 통해 연봉에 대한 정보를 다 줘버려요.

'어차피 원천징수 영수증을 내야 하니까'
'한국에서는 원래 이렇게 하니까'

이렇게 생각하면서 협상에 대한 모든 파워를 쉽게 넘겨줘요.

그런데 나중에, 최종적으로 공식적인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고 해서, 협상 초반부터 모든 것을 다 줄필요는 없어요.

그 자료는 회사의 행정 관리상 필요할 뿐이지, 피고용자 (Employee)가 반드시 제출해야 할 법적인 의무가 있는건 아니니까요.


이유 2. '예상 회수금'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해서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진 관리직에 계신 분들은 투자금 대비 회수금 (ROI: Return On Investment)에 민감할 수 밖에 없어요.

예를 들어서 여러분은, 만원을 쓰면 3만원 벌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그 만원, 안 쓰실 건가요? 당연히 쓸 거예요. 기업도 마찬가지에요.

투자하는 금액 대비 자신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명확하고, 클수록 돈에 대해 유연한 태도를 보이게 되요.

만약 채용 담당 매니저가 '절대 협상은 안된다'라는 입장을 고수한다면, 그 이유는 상대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명확히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아요.

이 경우 상대가 판단한 적정 투자금에 따라갈 수밖에 없겠죠.


이유 3. 두려움 때문에

여러분도 이미 어렴풋이나마 짐작하고 계실 거예요. 대부분의 경우 기업은 협상을 요청할 가능성을 계산하고 오퍼를 제시한다는 사실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 가격보다 대부분의 경우 제 값을 달라는 말을 하지 못해요. 왜?

- 프로세스가 길어질까봐
- 돈만 아는 사람으로 보일까봐
- 채용이 무산될까봐

이런 수많은 두려움이 작용해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는 길을 택해요.

그리고 결국은 '12개월로 나누면 얼마 차이도 나지 않는데...' 라면서 스스로를 합리화시키게 되는 거죠.

제 값을 받는 딜을 위한 전략


물론 이제까지 취/이직 잘 했으니까 특별히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개선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만약 그게 아니라면, 내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보여줘서 제 값 받고 내 서비스를 팔고 싶다면, 이번 강의를 활용해보실 것을 강력하게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이번 강의에서는 외국계, 글로벌 기업을 노리시는 분들을 위해 면접과 연봉 협상에 대한 전반적인 전략과 실행 방법에 대해 깊이 다룰 예정이예요.

먼저 강의 구성에 대해 조금 설명해드릴게요.


Module 1: Understand the Psychology

고도의 심리전인 인터뷰와 연봉 협상을 임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할 심리전의 법칙에 대해 설명해드릴 거예요. 업계 최고의 후보자들은 어떻게 자기 PR하는지, 왜 그런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지, 그 비밀을 모두 알려드릴게요.


Module 2. Prepare the Battle

앞으로 세일즈 딜을 하게 될 상대에 대해 조사하고, 그에 따라 셀링할 패를 정의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 거예요. 또한, 예상치 못한 질문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이야기 구조를 짜는 방법을 보여드릴게요.


Module 3. Tell Your Story

실제 인터뷰에 들어가기 전에 멘탈을 관리하고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 거예요. 뿐만 아니라, 어느 면접에서나 반드시 나오는 주요 질문 7가지와 우리의 약점을 파고드는 부정적인 질문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 드릴게요.


Module 4. Money Talk

많은 분들이 가장 어려워 하시는 '돈 얘기'에 대처하는 방법과 시기, 그리고 그런 커뮤니케이션 뒤에 숨겨진 심리 법칙에 대해 이야기해드릴 거예요.

처음 오퍼를 받았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협상은 언제 / 어떻게 시도해야 하는지, 제안이 거절 당했을 때 어떤 옵션을 꺼낼 수 있는지 등 다양한 상황에서 대화를 풀어가는 방식을 보여드릴게요.


Module 5. Case Studies

실제 저와 모의 면접 & 1:1 컨설팅을 진행하신 분들의 영상을 보여드릴 거예요. 왜 이분들이 이전 면접을 통과하지 못했는지 되짚어 보고, 어떤 부분을 어떻게 개선하실 수 있는지도 얘기해드릴게요.


* 각 모듈의 자세한 커리큘럼은 아래 'Class Curriculum' 섹션에서 보실 수 있어요.

이 강의가 적합하지 않은 분들


이 강의는 모든 분들을 대상으로 만들지 않았어요. 다음과 같은 분들께는 이 강의가 아마 맞지 않을거에요.


  • 공부 이외에 일을 통해 성과를 내 본 경험이 없는 분들
  • 영어에 대한 기본이 전혀 없는 분들 (일상회화도 불가)
  • 배운 것을 적용할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으신 분들
  • 강의를 위해 일주일에 1시간도 투자할 수 없는 분들


  • 이 강의가 적합한 분들


    이 강의는 다음과 같은 분들을 염두에 두고 제작되었어요. 아래 모든 항목에 해당되는 분들이 이 강의를 통해 가장 많은 것을 얻게 되실 거예요.


  • 국내 외국계 기업 또는 해외 기업으로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
  • 서류 통과율에 비해 인터뷰 통과율이 낮으신 분들
  • 인터뷰 & 연봉협상에 대해 조사하고 배우려고 노력해보신 분들
  • 배운 것을 적용할 수 있는 실행력을 갖추신 분들
  • 7일 이내, 100% 환불 보장


    이 강의를 들어보신 다음, 어떤 의미에서든 만족하지 못하셨다면 7일 이내에 제게 이메일 주세요. 100% 환불해드리겠습니다. (카드 수수료는 제가 부담할게요.)

    Your Instructor


    Yeonsil Yoo
    Yeonsil Yoo

    글로벌 커리어 개발 커뮤니티, 업플라이 운영자입니다 :)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싱가포르의 글로벌 기업에서 8년동안 경력을 쌓았어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업플라이를 시작해 현재는 캐나다 토론토에서 많은 한국인들이 다양한 나라에서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어요.

    [경력 상세]

    2016.08 - 현재 Founder & CEO, Upfly
    2015.04 - 2015.06 HR Consultant, Favorite Medium
    2012.08 - 2014.07 HR Specialist, Google
    2009.11 - 2012.08 HR Associate, SAP
    2006.05 - 2009.11 Technical Translator, Fuji Xerox
    2006.02 숙명여자대학교 졸업


    Frequently Asked Questions


    Q1. 국내 기업을 타겟으로 하는데 이 강의가 도움이 될까요?
    이 강의는 해외 기업 및 국내 외국계 기업으로 이직하실 분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어요. 국내 기업의 경우 신입 그룹 공채를 준비하시는 분들 보다는 수시 채용의 형태로 이직하실 분들께 더 큰 도움이 될거예요.
    Q2. 경력이 없는 신입이 들어도 되나요?
    물론 신입분들 역시 이 강의를 듣고 장기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계획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학교 다니는 것 이외에 아무것도 해본적이 없는 분이라면 이 강의를 적용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거예요. 이 경우 우선 인턴십, 아르바이트를 통해 작은 경험부터 쌓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어요.
    Q3. 총 강의 시간은 어느정도 되나요?
    이 강의는 약 3시간 반 분량이에요. 원하신다면 주말에 몰아서 보실 수도 있겠지만, 일주일에 한 모듈씩 보시면서 적용하고 연습해 본 다음,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Q4. 강의 만료일이 있나요?
    이 강의를 구매해주신 분들은 "평생" 액세스하실 수 있어요. 제가 플랫폼을 바꾸게 되거나, 업플라이 서비스를 중단해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강의를 구매해주신 분들께 공지메일과 함께 다운로드 버전을 드릴 예정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Get started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