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0lu3u0lrr6ktrvnkaed

해외 / 외국계 잡헌팅 게임의 법칙

Make a Killer Résumé, Cover Letter, and LinkedIn. Stand Out from the Crowd.

온라인 강의 바로보기

수 없이 떨어진 영문 서류 전형,

뭐가 문제인지는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분들은 국/내외 채용 사이트에서 영문 이력서와 커버레터 양식을 다운받아서 작성하고, 네이티브로부터 영어 검수를 받으면 일단 영문 이력서는 "완성" 됐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10군데, 20군데를 지원해도 서류조차 통과하지 못하면 그제서야 뭐가 문제이지 몰라, 무작정 자신이 가진 ‘패'를 탓하기 시작하죠.

경력 때문인가? 학교/전공 때문인가? 아니면 나이가 문제인걸까?

하지만 그거 아시나요? 영문 이력서 / 커버레터는 “세일즈 문서”라는 사실. 한국이나 일본 등 아시아 국가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경력 기술서가 아니에요.

우선 모든 분들이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두 가지 법칙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Rule #1. Stop Following Bad Advice

영문 이력서나 커버레터, 링크드인 프로필 작성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대부분 한국 사이트에서 검색해서 조사 해보셨을거에요. 그 검색 결과의 대부분의 출처는 자신의 경험에만 근거한 블로그 포스트나, 이력서 작성 서비스 업체에서 발행한 콘텐츠들이죠.

어떤 유명 미디어 기사의 이력서 팁 일부를 한번 봐볼게요;

“현 주소와 전화번호, 생년월일 외에 e-메일 주소나 휴대폰 번호도 적어둔다. 외국식 이력서에서는 원칙적으로 성별과 나이, 결혼 여부 등을 적지 않는다.

하지만 외국계 회사라 해도 근무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한국인임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이력서를 쓰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간단히 기재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조언의 근거는 무엇인가요?

근거 1: 국내 외국계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한국인이다.
근거 2: (추정) 한국인들은 성별, 나이, 결혼 여부를 알고 싶어한다.
결론: 이런 것들을 간단히 기재하는 것이 좋다.

물론 틀린 말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 조언에는 가장 중요한 사실을 간과하고 있어요. 바로 이력서의 목적은 “읽는 사람으로 부터 흥미를 불러 일으켜 인터뷰 제의를 하게 하는것" 이에요.

정말 서류 통과율을 높이고 싶다면, 추정에 근거한 조언에 무작정 따르기 보다는 본질적인 목적을 고려해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확률을 높일 수 있는 게임이 될거에요.


Rule #2. Understand Marketing Communication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의 많은 커리어 코치나 리크루팅 전문가들도 이력서 작성에 대한 다양한 팁을 공유하고 있어요. 하지만 우리나라와 다를 바 없이 대부분 테크닉에 집중하는 편이죠.

물론 테크닉도 중요해요, 또 이 강의에서도 테크닉을 알려드리기도 할거에요. 하지만 정말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싶다면 큰 그림부터 볼 필요가 있어요.

영문 이력서와 커버레터는 특정 상대에게 딜을 제시하는 세일즈 문서고, 링크드인은 우리를 알리는 마케팅 플랫폼이에요. 즉, 우리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팔아야하는, 자기 PR해야하는 곳이라는 이야기에요.

그런데 대부분의 분들은 자기 PR하는 것을, 이제까지 자기가 뭘 얼마나 잘해왔는지에 대해 떠드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이게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얼마나 따분하고 거슬리는지는 모르는채 말이죠.

세일즈/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은 상대에게 집중해, 상대가 원하는 것과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을 연결시켜 보여주는 거에요. (Show, Don’t tell!)

정말 눈에 띄는 후보자가 되서 인터뷰 제의를 하도록 만들고 싶다면, 사실 / 정보를 나열하는데 그치지 말고 상대방의 니즈에 맞춰 경험과 스킬을 재정의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해요.

만약 이 과정이 빠진다면 아무리 현란한 action verb를 쓰고, 수치를 넣고, 모던하고 눈에 띄는 포맷을 만들어도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어요.

이번 강의에서는 본질적인 목적을 고려해서 이력서, 커버레터, 링크드인을 적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알려드릴거에요.

이제까지 단순히 양식을 다운 받아 직무를 영어로 번역해 넣는 것만 집중해오셨다면, 이 강의에서 다루게 될 내용이 조금은 충격(?)적으로 다가오실거에요.


특정 분들을 위한 강의


사실 업플라이의 컨텐츠는 모두를 위한 컨텐츠가 아니에요. 특히 이 강의는 저의 전략을 사용해 최대의 효과를 내실 수 있는 분들을 염두에 두고 만들었기 때문에 제 타겟으로 생각하지 않은 분들께는 도움이 되지 않을거에요.

아래와 같은 분들은 이 강의를 수강하지 말아주세요.

  • 강의를 듣는 것 만으로 다른 준비 없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거라고 믿는 분들
  • 자신의 방향과 강점에 대해 깊게 고민할 준비가 되지 않으신 분들
  • 전략을 적용하고, 수정하고, 끊임없이 개선할 의지가 없으신 분들


제 강의는 다음과 같은 분들을 위해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들어졌어요;

  • 배우고, 고민하고, 시도하고, 개선해 나갈 준비가 된 분들
  • 업플라이의 무료 콘텐츠의 조언을 실제로 적용해서 변화를 느끼신 분들
  • 커리어 뿐만 아니라 자기 개발에 욕심이 있는 분들
  • 자신의 Comfort Zone을 벗어날 용기가 있는 분들

게임의 법칙 구성


Module 1: 5 Things You Should Know

이력서, 커버레터, 링크드인 전반에 적용되는 근본적인 뼈대를 이루는 것들에 대해 알려드릴 거에요. 이 강의의 내용을 바탕으로 모든 문서의 내용에 어떤 것을 넣고 적어야하 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드릴게요.


Module 2. How To Write a Perfect Resume

타겟 채용 포지션을 분석해서 각 이력서의 섹션을 적는 방법과 그 이유에 깊이 다룰거거에요.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통해 Selling points를 파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 Google Japan 서류 통과 이력서 분석
+ 경력자용/신입용 추천 영문 이력서 템플릿
+ (보너스 강의) 경력 전환자들을 위한 이력서 팁


Module 3. How To Utilize LinkedIn

링크드인의 각 섹션을 적는 방법과 해외 예시, 그리고 퍼스널 브랜드를 쌓는 방법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려 드릴거에요. 검색 엔진 플랫폼인 링크드인에서 노출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보너스 강의) 링크드인 새 기능 설정


Module 4. How To Tell a Story with Cover Letter

상대방의 이목을 사로잡는 커버레터를 만들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법칙을 설명해드릴거에요. 이에 대해 이해하시면 기존의 커버레터가 얼마나 무용지물이었는지 알게 되실거에요.

+ 해외 커버레터 분석
+ 추천 커버레터 템플릿
+ (보너스 강의) 커버레터 효과적으로 보내는 방법


Module 5. References

강의에 사용된 모든 해외 참고 자료, 이력서 / 커버레터 템플릿, PPT 문서들을 모아 놓은 참고 자료 섹션이에요. 앞으로 블로그, 또는 유튜브를 통해서는 언급되지 않을 자료들을 공유해드릴게요.


* 각 모듈의 자세한 커리큘럼은 아래 'Class Curriculum' 섹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수강생들의 한마디

연실님과의 컨설팅을 거치면서 JD의 핵심 스킬 파악해 가장 중요한 스킬을 중심으로 스토리 텔링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몸에 익힐 수 있었습니다. 커버레터 한 줄을 쓰는데 하루를 보낸 적이 있을만큼 정말 무지했던 저에게 커버레터 쓰는 즐거움을 주신 연실님께 감사드려요. 구직 그 자체보다 머나먼 커리어 인생을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주신 연실님 강의, 적극 추천합니다!!

- MinKyung Kim, Content Data Analyst

업플라이 컨설팅은 해외 취업이라는 목적에 대해 막연한 것이 아닌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내용들을 다뤄서 좋았습니다. 컨설팅을 마친 후 그 동안 어떤 점들이 미흡했는지를 알 수 있었고, 목적과 방향에 맞는 작전(?)이 중요하다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 Byungkyu Kang, Senior Product Manager

처음 이력서 컨설팅을 받았을때 정말 놀라웠어요.
어떤 점이 '왜' 부족한지 '어떤방향으로'수정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셨기 때문이에요. 연실님께 코칭을 받고 제 스스로 어떻게 접근하고 분석해야 하는 방법을 알게되었어요. 이후 관련 분야의 프리랜서 오퍼와, 외국계 기업 한국지사의 면접까지 통과할 수 있었어요.

- Juyoung Byun, Customer Coordinating Specialist

컨설팅을 한 덕분에 기존에 작성했던 이력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올바른 방향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었습니다. 컨설팅 내용을 교과서 삼아수정에 수정을 거듭하였고, 어느정도 레벨이 되자 꿈에 그리던 인터뷰 요청을 받게되었습니다. 혼자 인터넷에 있는 이력서 작성팁만 봤다면 아직도 희망없이 뭐가 문제인지도 몰랐을 것 같습니다.

- SangHyun Lee, IT Specialist

호주에서 학업을 마치고 교내 커리어 서비스센터에서 제공하는 이력서 컨설팅을 받았지만, 문화나 업무환경적인 차이에서 오는 부조화로 인해 갈팡질팡하면서 시간만 보내고 있었습니다.
업플라이의 커리어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실질적이고 유용한 팁을 얻을 수 있었고 그 동안의 시행착오들을 다시금 되돌아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 YoungChoon Lee, Marketing Specialist

 

업플라이 멤버들의 이야기

 









Class Curriculum


  Module 1. Introduction
Available in days
days after you enroll

Your Instructor


Yeonsil Yoo
Yeonsil Yoo

글로벌 커리어 개발 커뮤니티, 업플라이 운영자입니다 :)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싱가포르의 글로벌 기업에서 8년동안 경력을 쌓았어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업플라이를 시작해 현재는 캐나다 토론토에서 많은 한국인들이 다양한 나라에서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어요.

[경력 상세]

2016.08 - 현재 Founder & CEO, Upfly
2015.04 - 2015.06 HR Consultant, Favorite Medium
2012.08 - 2014.07 HR Specialist, Google
2009.11 - 2012.08 HR Associate, SAP
2006.05 - 2009.11 Technical Translator, Fuji Xerox
2006.02 숙명여자대학교 졸업


Frequently Asked Questions


Q1. 해외 기업이 아닌 국내 기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나요?
이 강의는 영문 이력서의 목적과 읽는 사람의 심리를 기반으로 마케팅 자료로서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꼭 해외 또는 외국계 기업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국내 기업에도 적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Q2. 이 강의를 들으면 이력서에 대한 피드백도 해주시나요?
이 강의에는 이력서 피드백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력서 피드백은 저 역시 요청하신 분과 타겟 포지션에 맞춰 많은 시간을 투입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이 강의를 다 들으신 분에 한에 선택적으로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Q3. 이 강의를 수강하면 만료일이 있나요?
이 강의를 구매해주신 분들은 "평생" 액세스하실 수 있어요. 제가 플랫폼을 바꾸게 되거나, 업플라이 서비스를 중단해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강의를 구매해주신 분들께는 공지메일과 함께 다운로드 버전을 드릴 예정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Q4. 만약 강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환불은 되나요?
강의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구매일로부터 7일 이내로 연락주시면 전액 환불해드릴게요.
Q5. 영어에 대한 기본이 전혀 없는데 이 강의가 도움이 될까요?
만약 영어를 하나도 쓸 줄 모른다면 이런 것을 배워도 큰 의미는 없을거에요. 왜냐면 어떤 영어 단어를 써야하는지, 문법은 어떻게 맞추는지에 대해 알려드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에요. 마케팅 문서로서 무엇을, 어떻게, 왜 써야하는지에 집중하는 강의라는 점 염두에 두시기 바랄게요.

Get started now!